우리 달 궤도선 ‘다누리’ 임무기간 25년 말까지로 2년 연장

당초계획 1년에서 3년으로…달 탐사 연구성·확대 위해 기간연장 반영
항우연, 임무 수행 연료 여유
영상획득 지역 확대와 추가검증 시험

우리나라가 달에 쏘아올린 궤도선 ‘다누리’의 임무운영 기간이 당초 계획인 1년에서 3년으로 연장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27일 달 탐사 사업 추진위원회를 통해 다누리의 운영 기간을 오는 12월에서 2025년 12월까지로 연장했다고 밝혔다.


이에 1년 동안은 제한된 범위의 자료획득만 가능했으나, 임무기간 연장시 달 표면 촬영영상을 추가 확보하고 자기장측정기·감마선분광기의 보완관측을 진행하는 등 성과확대가 기대된다.



그동안 국내·외 연구자들은 국내최초 달 뒷면 촬영 등 다누리의 관측결과가 우수하고 임무수행을 위한 연료량도 여유가 있어 달 탐사 연구성과 확대를 위한 임무기간 연장을 요구해 왔다.


이에 항우연은 임무기간 연장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다누리의 잔여 연료량과 본체 부품에 대한 영향성을 분석했고, 이 결과 2025년까지 연장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다.


특히 임무궤도 진입 후 다누리의 잔여연료량(지난해 12월 27일 기준)은 86kg으로, 연간 연료사용량이 26~30kg인 것을 고려하면 2년의 임무연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본체 부품도 임무연장 때 태양전지판 및 배터리가 노후되는 2025년에 일간 임무시간이 단축되는 것 외에는 2025년까지 임무운영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2025년에는 태양광발전이 불가능한 개기월식이 두 차례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다누리의 배터리 방전으로 임무수행이 조기종료될 가능성도 있다.


태양전지판의 생성 전력과 배터리 용량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감소하며, 2023~2024년에는 하루 종일 운영이 가능하나 2025년에는 하루 최대 16시간까지만 임무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내용 등으로 달탐사사업 추진위원회는 다누리의 임무운영 기간을 2년 연장한 달 궤도선 다누리 임무운영 기간 연장 및 향후 운영계획(안)을 심의·확정했다.


이로서 다누리는 올해 12월까지 당초 계획한 달 착륙 후보지 탐색, 달 과학연구, 우주인터넷기술 검증 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연장된 기간 중에는 영상획득지역을 확대하고 보완관측 및 추가 검증시험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



다누리 임무운영 연장시 임무운영 계획


한편 다누리 임무운영을 통해 획득한 탐사자료는 2026년까지 달 착륙 후보지 3차원 지형 영상, 달 표면 원소·자원 지도 등을 제작하는 데 활용하고 국내 연구자들이 창의적인 융합연구를 수행하는 데도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향후 달, 화성, 소행성 등 우주탐사 때 생성되는 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분석까지 수행할 수 있는 우주탐사 자료시스템도 2026년까지 구축한다.



다누리 탑재체 성과활용 주요 목표


조선학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이번 임무운영 기간 연장을 통해 다누리라는 이름 그대로 남김 없이 달을 누리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누리가 연장된 기간까지 임무를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 항우연 다누리 홍보 페이지 https://www.kari.re.kr/kplo

<저작권자 ⓒ 나우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윤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