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기초자치단체 협력해 지역 거점역할…올해 30개 연합체 선정

교육부는 23일 제5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전문대학과 기초자치단체가 협력해 지역상생모형을 구축하도록 지원하는 ‘고등직업교육 거점지구 사업’ 기본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해당 사업을 통해 전문대학이 기초자치단체와 협력해 지역의 중장기 발전목표에 부합하는 지역 내 특화분야를 선정하고, 교육체계를 연계·개편하는 등 지역기반 고등직업교육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도록 지원한다.



올해 선정된 30개 연합체(컨소시엄, 전문대학+기초자치단체)에는 연합체당 15억 원씩 총 450억 원의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본 사업에 대한 기초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와 참여하는 산업체 정보 제공 등을 위해 교육부와 관계부처는 협업체계를 구축한다.

행정안전부는 기초자치단체가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을 수립할 때 연계할 수 있는 다부처 협업사업에 해당 사업을 포함하는 등 사업 홍보 및 참여를 지원하고, 산업통상자원부는 특화분야 선정 관련해 지역 내 산업 정보를 제공, 선정 이후 상생형 지역일자리 지원 사업과의 연계 등을 통해 지역 내 산업체 지원방안을 모색한다.

본 사업의 주요 내용에 따르면 우선, 연합체별 사업추진 방향과 사업계획, 사업비 집행에 관한 사항 등 주요 사항을 심의·의결하는 ‘고등직업교육혁신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고등직업교육혁신위원회는 전문대학 총장, 기초자치단체의 장, 교육지원청 교육장, 지역 상공회의소 회장 등 지역사회 경쟁력 강화와 고등직업교육 혁신에 이바지할 수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로 구성한다.

지역특화분야 선정 및 교육과정 개편을 통한 인재 양성도 추진한다.

기초자치단체의 중장기발전계획, 역점사항 등을 바탕으로 전문대학과 함께 지역 수요를 분석해 지역특화분야를 선정하고, 선정된 지역특화분야에 부합하는 맞춤형 학사조직 개편을 토대로 정원 내 정규교육과정 운영하며 중등 직업교육과의 연계 방안을 모색한다.

전문대학 내 학과를 기초자치단체 등 지역 주요시책, 주력산업과 연계해 지역특화분야 맞춤 학과로 개편하고, 학과운영 및 정규교육과정 설계 시 지역사회와 연계 방향을 모색하도록 한다.

아울러 지역사회 평생직업교육 고도화를 위해 지역의 특화 학과와 연계한 직업교육 심화과정을 운영해 지역 내산업체 재직자 재교육, 신중년 재취업 교육 등 지역 상황에 필요한 인재양성 기능을 수행한다.

지역 내 평생직업교육 수요·공급 분석을 바탕으로 전문대학의 기반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지역 내 교육수요, 구직수요 등을 반영해 지역주민 전직교육, 자격증 취득, 창업교육 등 단기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와 함께 지역사회 공헌을 위해 지역에서 발생하는 주요 현안사항을 전문대학과 기초자치단체가 협력해 지역의 문제해결 프로그램을 수행한다.

문제해결 프로그램 사례로는 ▲지역-대학 상생발전협의회 구성 운영 ▲대학 주변시설 주민 이용증가에 따른 환경 개선 ▲지자체 지역인구 감소와 재정난 관련 문제점 극복방안 공동 마련 등이 있다.

전문대학의 전문성을 활용해 요양시설, 복지시설 위탁 운영과 대학 시설을 지역주민에게 개방하는 등 지역사회 내 전문대학의 역할도 강화한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역소멸 등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역 내 인적·물적 기반이 집약된 전문대학과 기초자치단체 간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문대학은 연계 지역 특화분야를 중심으로 체질 개선을 유도하고, 기초자치단체와 지역사회는 양질의 일자리와 안정적 정주 여건을 제공해 입학에서부터 교육-취업-정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부도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안착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나우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미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