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턴키 최대 규모 '남양주왕숙 국도47호선 이설공사' 워크숍 개최


LH가 토목분야 턴키 공사 역대 최대 규모인 남양주왕숙 국도47호선 이설(지하화)공사의 투명하고 공정한 심사를 위해 지난 5일, 워크숍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경기남부지역본부에서 진행된 'Clean심사 워크숍'은 이번 공사가 토목분야 턴키 공사 사상 최대 규모인 만큼 LH의 투명하고 공정한 심사 운영, 심사위원의 청렴한 심사, 입찰업체 간 선의의 경쟁을 다짐하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그간 심사위원 또는 입찰 참여업체만을 대상으로 진행됐던 기존 행사와 달리, 이번 행사는 제15기 LH 기술형입찰 심사위원과 입찰 참여업체가 한자리에 모였다는 점이 눈에 띈다.

워크숍에 참석한 심사위원은 "청렴한 심사에 대해 보다 엄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으며, 입찰사 관계자는 "LH의 공정한 심사운영에 대한 의지를 엿볼 수 있는 기회였다"면서 "본 사업의 취지와 중요성에 걸맞는 최상의 설계를 제시해 기술력으로 인정받겠다"고 말했다.

남양주왕숙 국도47호선 이설(지하화) 공사는 경기도 남양주시 진관IC∼연평IC에 이르는 지상 국도를 지하화하는 작업이다. 국내 토목분야 턴키 공사 중 1조 원이 넘는 건 이번 공사가 처음이다.

지하차도 4.85㎞ 1개소, 교량 3개소, IC 5개소를 포함해 총연장 6.41㎞ 규모로 공사비는 1조 502억 원이다.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설계평가로 낙찰자를 선정하는 턴키(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진행되며, 공사 기간은 우선시공분 착공일로부터 54개월이다.

LH는 지난해 12월 공사 발주 공고를 시작으로, 1월 입찰 참여 접수를 완료했으며, 오는 6월 29일까지 설계 도서를 접수받아 7월에 설계 평가를 완료한 이후 최종 낙찰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LH는 이번 사업을 통해 3기 신도시 남양주왕숙지구의 광역교통망을 적기에 구축하고 경기 동·북부 일대 교통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한준 LH 사장은 "신도시 선교통-후입주 실현을 통해 입주민 삶의 질을 향상하고 교통 불편을 줄일 수 있는 교통시설물이 건설되도록 투명하고 공정한 심사 운영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진건읍 일원에 위치한 남양주 왕숙지구는 283만7천 평으로, 3기 신도시 중 가장 큰 규모이다. 지난 '19년에 지구지정 됐으며 총 5만4천 호의 주택이 공급된다. LH는 상반기 착공을 앞두고 있으며 남양주 왕숙지구를 시작으로 3기 신도시 모든 지구가 하반기 내 착공을 마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나우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진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