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널’을 고화질로…문체부, 화질개선 등 OTT 후반작업 지원

40억원 규모 ‘OTT 라이브러리 강화 지원사업’…4개사와 업무협약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콘텐츠의 유통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40억 원 규모의 ‘국내 OTT 라이브러리 강화 후반작업 지원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



이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전병극 문체부 제1차관은 4일 티빙(TVING), 웨이브(Wavve), 왓챠, 유플러스(U+)모바일 등 국내 OTT 4개사 관계자와 만나 현장 목소리를 듣고 업무 협약식에 참석한다.


‘국내 OTT 라이브러리 강화 지원사업’은 소비자가 국내 OTT를 더욱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국내 OTT의 콘텐츠 보유량을 늘리고, 화질·음향 등 서비스 품질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이번 달부터 티빙, 웨이브 왓챠, 유플러스모바일 OTT 4개사를 대상으로 40억 원을 본격적으로 지원해 국내 OTT의 유통 경쟁력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는 국산 콘텐츠의 지속가능한 유통망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기존 콘텐츠의 화질·음향 개선 등 리마스터링 제작 ▲OTT 콘텐츠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소비자 서비스를 향상하는 메타데이터 운영 ▲장애인 시청복지 향상을 위한 청각장애인용 자막 제작을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응답하라 시리즈’, ‘도깨비’, ‘시그널’과 같은 인기 명작 300편 이상을 고화질(4K)로 업로드하고, ‘슈룹’, ‘미스터 션샤인’ 등 45편 이상의 신작에 청각 장애인 대상 자막을 제공한다.


콘텐츠 64만여 편을 소개하는 메타데이터도 운영한다.


특히 이번 지원사업의 결과물은 원작자에게도 제공해 콘텐츠 생태계를 공정하고 상생하는 환경으로 만드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더불어, 문체부는 이번 국내 OTT 지원사업 외에도 제작사를 대상으로 한 ‘방송영상콘텐츠 후반작업 지원’에 250억 원,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해설방송 제작지원’에도 10억 원을 투입해 올해 모두 300억 원의 신규 예산을 지원한다.


전병극 차관은 “올해 OTT를 비롯한 방송영상콘텐츠산업 지원 예산을 1235억 원 규모로 지난해보다 2.5배 확대하는 등 공세적인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K-콘텐츠의 매력을 전 세계로 확산하기 위해 국내 업계의 성장과 발전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나우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진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