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 우즈벡 지역 CSR 5년 여정 결실 – ‘현대엔지니어링 커뮤니티 센터’ 건립 및 전달

26일(월),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 아항가란시 주민 위해 건립한 ‘현대엔지니어링 커뮤니티 센터’ 전달식 진행

현대엔지니어링이 우즈베키스탄에서 5년간 진행해 온 지역개발 사회공헌사업의 결실을 맺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26일(월) 우즈베키스탄에서 ‘현대엔지니어링 커뮤니티 센터 전달식’을 가졌다고 27일(화) 밝혔다. 이는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 아항가란시 스포츠 학교 부지 내에 준공한 커뮤니티 센터를 해당 지역사회에 기증하는 행사다.

이날 행사에는 현대엔지니어링 엄홍석 상무, 주우즈베키스탄 김희상 대사, 에샨쿨로프 아항가란시장 등이 참석했다.

커뮤니티 센터는 지역주민의 문화와 교육, 복지를 위한 공간이다. 480m2 규모로 조성된 센터 내부에는 영화상영 및 GX(Group Exercise)룸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문화시설과 어학실, 세미나실 등의 교육시설 및 미용실, 수선실 등의 복지시설이 들어섰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2018년부터 현대자동차그룹의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 활동의 일환으로 우즈베키스탄 지역개발사업을 진행해왔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해피무브 봉사단과 함께 현지에서 저소득 가구 집수리, 마을 담장 벽화그리기 등의 주거환경 개선 봉사와 지역 아동 교육 봉사, K-문화공연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코로나19로 그동안 봉사단 파견 등 사회공헌활동이 주춤했었지만, 이번 전달식을 통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기획한 커뮤니티 센터 건립 및 기증의 약속을 지키며 지난 5여 년간 활동의 결실을 맺었다.

한편,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2011년 ‘우스튜르트 가스케미컬 플랜트’를 수주하며 우즈베키스탄에 첫 발을 내디딘 이후 6건의 프로젝트를 연이어 수행하는 동안 현지에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해외 진출국가 중 교육환경이 열악한 지역 학교시설을 개선해 학업 기회를 제공하는 현대엔지니어링의 대표적인 해외 사회공헌활동인 새희망학교 프로그램을 우즈베키스탄에서만 3회 진행했다. 또, 우즈베키스탄에 위치한 사업장에서 채용 연계형 용접기술센터를 개소해 수료생을 현대엔지니어링 및 협력업체에서 채용해 현지 고용시장 안정 및 공사기술인력 양성에도 기여했다. 이외에도 의료봉사, 장애인·여성 보호시설 후원, 아리랑요양원 후원, 코로나19 대응 위한 격리시설 및 의료용품 후원 등의 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2017년에는 ‘제5회 대한민국 사랑받는 기업 정부포상’서 우즈베키스탄 내 일자리, 교육,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동을 인정받아 글로벌CSR부문에서 대통령상을 받기도 했다. 이후 2019년과 2020년 그리고 올해에는 ‘한-우즈벡 CSR포럼’에서 최우수상 등 수상의 영예도 안았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커뮤니티 센터를 전달함으로써 지난 5여 년간의 활동이 결실을 맺었다“며 “커뮤니티 센터가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보다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주민들이 협업해서 필요한 프로그램 등을 보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향후에도 해외진출 국가에서의 사업수행뿐만 아니라, 해당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고민과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나우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진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