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을 살리는 지역가치 창업가 170개팀 선정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지역의 가치를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지역가치 창업가 170개팀(예비창업자 40개팀, 기창업자 130개팀)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의 자연과 문화 특성을 소재로 혁신기술 또는 아이디어를 결합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창업기업(스타트업)이다.



중기부는 지역 청년의 창업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20년부터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을 신설하여 지역가치 창업가를 발굴해 육성하고 있다.

올해는 지역가치 창업가 170개팀을 선정하는데, 1,952개팀이 접수하여 11.5:1의 경쟁률을 기록해 지역기반 혁신창업지원에 대한 현장의 높은 호응을 보여줬다.

이번 팀 선발에는 지역 특성을 잘 반영하기 위해 지역성, 과제의 혁신성‧창의성, 성장가능성,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선발된 팀들을 보면, 청년과 여성의 비중이 각각 68.8%와 50.6%로, 2022년 창업지원사업 평균 수치인 47.6%와 21.9%에 비해 상당히 높아 청년과 여성의 창업에 활력을 불어넣는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분야별로는 지역음식(로컬푸드)(31.8%)과 지역가치(20.0%), 거점상표(브랜드)(20.0%)의 비중이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지역기반제조(12.9%) 지역특화관광(11.8%), 디지털문화체험(2.9%), 자연친화활동(0.6%) 순으로 나타났다.

분야별 주요사례를 보면, 지역 특산물 등을 활용한 식품가공 및 유통 분야의 ‘지역음식(로컬푸드)’는 ‘제주산 돼지를 숙성‧발효한 유럽형 수제 샤퀴테리’ 등 54개 팀이 선정됐고, 지역문화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융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지역가치’는 ‘제주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제주 새활용(업사이클) 지역상표(로컬브랜드)’ 등 34개 팀이 선정됐다.

지역 내 복합문화공간 등 지역의 거점 역할을 하는 ‘거점상표(브랜드)’는 ‘광주 구도심의 유휴공간을 활용한 미래 도시농업 체제(플랫폼)’ 등 34개 팀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소재 또는 지역특색을 활용하는 제조업 분야의 ‘지역기반제조’는 ‘춘천의 감자와 토착효모로 만드는 지역특산 수제맥주’ 등 22개 팀이 선정됐다.

또한, 지역 방문을 위한 일괄처리(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특화관광’은 ‘반려동물과 함께 떠나는 빅데이터 기반의 인천 반려동물(펫) 동반 여행 오2오(O2O) 체제(플랫폼)’ 등 20개 팀이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지역가치 창업가들은 사업모델 구체화, 마케팅, 상표단장(브랜딩)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사업화자금을 예비창업자의 경우 최대 1천만원, 기창업자의 경우 최대 3천만원까지 지원을 받는다.

또,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판로, 투자 등 사업 확장에 필요한 각종 연계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나우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미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