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파감염, 어느 백신에서나 존재…확진되도 경증·무증상 가능성 커

예방접종이 코로나 통제 가장 효과적 방법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25일 “돌파감염이라는 것이 결코 뭔가 잘못되거나 어떤 놀랄 만한 현상이 아니라, 어느 백신에서나 낮은 확률로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진행한 이 단장은 “일반적으로 코로나19 1차, 2차의 예방접종을 모두 마치고 14일이 지나면 매우 높은 면역력이 형성되는데, 이런 시기에도 감염이 되는 경우를 ‘돌파감염’이라고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돌파감염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사람마다 면역반응의 정도 등이 좀 차이가 있기 때문이지만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예방접종 후에 정상적인 방어력을 갖추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 단장은 “5월 21일 기준 국내에서 코로나19 1차, 2차 예방접종을 완료한 다음에 14일 이후 확진된 사례는 접종 완료자 148만 2842명 중 4명으로 매우 적다”고 말했다.

이어 “이 4명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 2명은 2차 접종 후에 14일 경과 이전으로서 바이러스에 그때 노출되었던 것으로 추정돼 백신 효과와의 개연성은 좀 제한적인 것으로 보고 있고, 2차 접종 14일 경과 이후에 감염된 2명의 경우에 임상증상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어떤 백신이든 권장 접종을 완료한 이후에도 감염될 가능성은 있으며, 돌파감염의 경우 확진되더라도 상대적으로 경증이거나 무증상일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단장은 “현재까지 질병관리청에서 백신 효과 분석을 통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은 경우에는 1차 접종만으로도 89.5%의 예방효과가 확인됐고, 또 감염되더라도 중증으로의 진행이나 2차 감염을 줄인다는 결과가 확인됐다”고 전했다.

때문에 “연일 수백 명대의 신규발생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예방접종은 코로나19 유행상황을 통제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간 전 세계의 연구와 우리나라에서 분석된 연구에 비춰보더라도 그 효과는 매우 강력하다고 단언할 수 있다”면서 “오는 6월 3일까지 60세 이상 어르신들의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주변에서 잘 살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나우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미영 기자 다른기사보기